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소개

상수도사업본부 전 직원은 365일 최상의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1. Home
  2. 상수도소개
  3. 상수도정보
  4. 수돗물 궁금해요

상수도소개

수돗물 궁금해요

매일 사용하는 수돗물!

수돗물에 대한 궁금증과 오해를 알기 쉽게 속시원히 해결해 드립니다.

question수돗물에서 소독제 및 화학적 냄새가 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nswer
식당 등에서 끓인 보리차 물이나 음식에서 소독약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호스사용으로 인한 냄새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정 및 특히 식당에서 많이 사용하는 PE호스 1종, PVC호스 3종을 선정하여 실험한 결과, 폐놀, 클로로폐놀류 등의 항목은 PE호스보다 PVC호스에서 훨씬 많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PVC호스의 경우는 '91년 발생한 폐놀사태의 원인물질 폐놀(먹는물수질기준의 36~600배 검출) 및 2,4-디클로로페놀(WHO기준보다 최고 20배 검출)이 고농도로 검출되었으며. 클로로페놀류는 강한 소독냄새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가정이나 식당에서 무취 수도용 호스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Q&A 목록으로 이동

question이것이 궁금해요
answer

수돗물은 물값이 너무 저렴하고 항상 풍부하게 공급되는 관계로 절약의식이 미흡해지기 쉬운데다가 일부 정수기 및 생수 판매업자들이 판촉활동 과정에서 수돗물의 수질을 왜곡 선전하기도 하고 약수터 주변에서 근거없이 주고받는 막연한 수돗물 불신 이야기와 일시적이고 일부지역에 국한된 수질사고나, 골목길의 급수공사시 사후처리 미흡등으로 일어난 녹물 출수등의 현상이 늘 계속되는 것처럼 믿는 심리등이 수돗물의 불신을 가증시키는 요인들이며, 그 대표적인 몇가지 사례에 대하여 사실을 해명하고자 합니다.

수돗물 오해와 불신사례

불신사례
수돗물을 전기분해하면 침전물이 생기는데 이것은 중금속으로 오염된 것을 나타낸다.
해명

물 전기분해기는 2개의 전극이 철과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져 있어 전기가 통하면 철과 알루미늄이 용해되면서 응집제 역할을 하여 물속에 녹아있는 미네랄성분(주로 칼슘, 마그네슘)과 결합하여 침전물이 생성되면서 갈색으로 변합니다.

대구시민이 이용하는 대림생수나 석수등 시판생수 또는 우유등을 전기분해시키면 수돗물보다 더 많은 침전물이 발생되고 색깔도 변합니다.

음용수는 칼슘, 마그네슘등의 미네랄을 50-100ppm정도 함유하는 것이 살아있는 좋은 물입니다.(대구 수돗물의 칼슘, 마그네슘등의 함유량은 평균 40-80ppm정도입니다.)

정수기를 통과한 물을 전기분해하면 침전물이 생기지 않는 것은 정수기가(필터방식) 물속에 있는 미네랄 성분을 제거하여 오히려 증류수에 가까운 물이 되기 때문입니다.

수돗물의 불신을 가장 부추기는 오해가 이 실험에서 비롯됩니다.

대구시 수질연구소,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 음용수의 기준에 적합!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불신사례
수돗물은 공급과정이 3-4일 소요되므로 이로 인해 2차 오염이 된다.
해명

수돗물 공급 소요시간은 빠를수록 좋으나 정수장과의 거리에 따라 1-24시간정도 소요되며, 시간이 경과할수록 미생물(일반세균 및 대장균)이 번식할 수 있으므로, 염소를 0.1ppm이상(잔류염소 기준)유지하여 세균이나 미생물 번식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공급소요시간에 따른 수질변화를 점검하기 위해 시내 192개소의 가정 수도꼭지에 대해 매월 수질검사를 하고 있으며, 대구시 수질연구소에 의뢰하여 검사한 결과 모두 먹는물 수질 기준에 적합한 깨끗하고 안전한 물임이 입증되었습니다.

가장 값싸고 안전한 수돗물!
불신사례
수돗물에 볶은 보리를 넣어 끓이면 발암성 물질이 생성된다.
해명

수돗물에 볶은 겉보리를 넣어 끓이면 보리차에서 발암성 물질이 생긴다고 선전하는 사례가 있으나, 아직까지 보리차로 인해 발암성 물질이 생성된다는 연구보고서는 한건도 없고, 수질시험 결과에서도 발암성 물질이 검출되지 않고 있습니다.

수돗물에 중금속 및 유해물질을 주입하여 끓여본 결과 볶은 겉보리는 활성탄(숯)역할을 하여 중금속 및 유해물질을 흡수, 제거함으로써 오히려 수질에 도움을 줍니다.

발암물질. 근거가 될수 없음!
불신사례
공급과정에서 체류시간이 길어질수록 발암성 물질이 증가한다.
해명

수돗물 소독제인 염소는 이론적으로 THM(총트리할로메탄)의 전구물질과 결합하여 발암성 물질인 THM을 생성시킨다고 설명하고 있으나 실제 대구 수돗물의 THM농도는 0.007~0.078mg/L(3년)로 먹는물 수질기준(0.1mg/L)에 적합한 안전한 물로 이로인해 암이 유발된다는 것은 전혀 근거가 될 수 없으며, 특히 전오존처리시설 도입으로 THM농도를 더욱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불신사례
수돗물은 공급과정에서 철분(녹물)이 녹아 나온다.
해명

수돗물은 수도관을 이용하여 공급하기 때문에 노후된 관에서 녹물이 나오는 경우가 가끔 있으나, 시에서 관리하는 계량기 앞까지의 수도관은 10년이 경과되면 전액 시비로 녹이 슬지 않는 스텐관으로 교체하여 녹물발생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건물주 관리하에 있는 아파트, 빌딩, 또는 단독주택의 내부(옥내)배관이 노후되면 이른 아침 처음 수돗물을 틀 때 밤새 정체된 수돗물에서 녹물이 섞여 나오는 경우가 가끔 있으며, 이런 때에는 수돗물을 잠시 틀어놓은 후에 사용하고 근본적인 방지대책은 건물 내부의 수도배관을 교체하여야 합니다.

또, 이웃집 급수공사를 위해 관을 막아 놓았다가 통수하면 붉은 물이 나올 수도 있으나, 앞으로 공사현장 감독을 강화하여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하겠습니다만, 부득이한 경우 붉은 물이 나오면 일시적 현상이므로 잠시 틀어 놓은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불신사례
수돗물은 염소냄새 때문에 그냥 먹을 수 없다.
해명

염소는 각 가정까지 공급되는 과정에서 번식할 수 있는 일반세균과 대장균을 살균하기 위하여 세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공인된 소독제입니다. 따라서 염소냄새가 조금 나는 것은 정상적이며 안전한 수돗물임을 나타냅니다.

염소는 휘발성이 강하여 여름철의 경우 물을 받은 뒤 3-4시간이 지나면 휘발되어 사라지고, 끓일 경우는 즉시 없어지는 성질로서 그냥 음용하여도 인체에는 전혀 해가 없습니다.

오히려 정수기를 통과한 물은 잔류염소가 제거되어 1-2시간 후에는 미생물(일반세균 및 대장균)이 번식할 우려가 있으며, 잔류염소가 없어 공기와 접촉할 때 세균에 오염될 위험이 있습니다.

불신사례
낙동강 원수의 잦은 오염사고로 수돗물 먹기가 불안하다.
해명

'91년 낙동강 폐놀사태이후 낙동강 원수수질 감시를 위해 수자원공사, 환경부, 경상북도, 대구광역시가 광역수질 정보교환협의회를 구성하여 2개지점(해평취수구, 성수대교)의 수질을 합동검사하여 매일 정보를 교환하고 있고 특히 문산, 매곡 취수장 상류에 위치한 국가수질 자동측정망 5개 지점(해평,구미,칠곡,왜관,다산)에 대한 24시간 연속모니터링을 통하여 수질오염 사고에 완벽하게 대비하고 있습니다.

24시간 수질감시. 안심하고 수돗물을 마실수 있도록 철저하게 감시하는 군!

Q&A 목록으로 이동

question수돗물을 가정에서 음용하기 위해 정수기를 사용해야 하나요?
answer
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높아 정수기를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만, 수돗물은 철저한 정수처리와 관리를 통하여 안전성이 검증된 것으로 가정에서 직접 음용하기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24시간 수질관리를 하는 수돗물과 다르게 정수기는 관리가 소홀한 경우 오히려 세균오염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필터의 장기간 사용시 병원균 세균의 서식처로 작용하여 기준치 이상의 세균이 검출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Q&A 목록으로 이동

question수돗물이 하얗게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nswer
수도꼭지를 틀었을 때 받은 물이 하얗게 보이는 대부분의 원인은 수압이 높을 때 물속에 섞인 공기가 물의 흐름에서 소용돌이 현상을 일으켜 수도꼭지를 통과하면서 매우 작은 크기의 기포가 발생된 것입니다. 일명 백수현상이라 하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없어집니다.

Q&A 목록으로 이동

question먹는 물의 종류와 특성에 대해 알고 싶어요
answer

먹는물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음용하는 모든 물을 말하며, 수돗물(상수도), 지하수, 먹는물 공동시설(약수 등), 먹는 샘물 등이 있습니다.

수돗물은 하천, 호수 및 지하수를 정수처리소독과정을 거쳐 수도관을 통하여 공급하는 물로 국가에서 안전하게 관리하며 '먹는물 수질기준'에 적합하게 공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독냄새와 소독부산물의 발생 등으로 인한 수돗물에 대한 불신은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지하수는 지하의 지층이나 암석상이의 빈틈을 채우고 있거나 흐르는 물의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취수하여 바로 마실 수 있기 떄문에 물맛이 좋다는 장점은 있지만, 일단 오염되면 회복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먹는물 공동시설은 다수인에게 먹는 물을 공급할 목적으로 개발하였거나 자연히 형성된 약수터, 우물, 샘터 등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약수라고도 한다. 대부분 공원, 등산로 등에 위치하고 있어 야생동물의 분변 오염과 비위생적인 이용으로 인한 일반세균 등 미생물 오염에 노출되어 있어서, 갈수기나 비 온 직후에는 물을 끓여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먹는샘물은 암반대수층안의 지하수, 용천수 등 수질의 안전성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자연상태의 깨끗한 물을 물리적 처리 등을 하여 먹는데 적합하도록 제조한 물로 시판되고 있는 생수를 말하며, 미네랄이 풍부한 이점은 있지만 구입해야 하는 경제적 부담이 따르고 용기에 표시되어 있는 유통기한 등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A 목록으로 이동

question물에서 냄새는 왜 날까요?
answer
먹는물에서 흙, 곰팡이, 비린 냄새 등이 발생되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이것은 원수에 냄새와 맛을 생성하는 박테리아, 조류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로 물에서 나는 냄새는 인체에 해롭지는 않지만, 심미적으로 불쾌감을 주기 때문에 수돗물을 불신하게 만다는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정수처리 공정에서 산화(염소, 오존등) 등 활성탄 공정 도입시 수돗물에서 냄새발생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Q&A 목록으로 이동

question아파트에서 청수가 발생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answer
일반적으로 청수 현상은 동관으로 부터 용출된 구리이온이 비누에 함유된 지방산과 반응하여 청색의 불용성 동비누로 된 것입니다. 욕조나 타일의 색깔로 인하여 빛이 흡수됨에 따라 욕조내의 물이 청색을 띠는 것과 같이 광선과 주위의 색채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청수 현상은 동관표면에 피막이 형성되고 나면 동이온은 더이상 용출되지 않게 되어 발생되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으며 인체에 축적성은 없습니다. 구리(동)은 인체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로 세계보건기구(WHO)등의 자료에 따르면 1일 약 1,000~2,000㎎ 정도를 섭취하는 경우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대부분 (98%)이 땀이나 뇨 등으로 배설되어 만성중독의 위험은 적은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Q&A 목록으로 이동

question욕실에 붉은 색의 물때가 끼는데 왜 그런가요?
answer
붉은 색의 물때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환기가 중요하고, 이들 세균들은 염소에 약하기 때문에 염소계 표백제 등을 사용하여 청소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타일 성분 중에 들어있는 철, 코발트, 망간 등과 청소시 사용하고 있는 락스 등 세제와 반응하여 변색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환기를 자주하여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지하수인 경우는 황토성분이 욕조아래에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비누 등 세제로 청소시 간단히 씻겨 나갑니다.

Q&A 목록으로 이동

question수돗물이 잔류염소를 함유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nswer
수도꼭지에서의 먹는 물에 대하여 일정한 잔류염소농도를 유지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유리잔류염소가 항상 0.1㎎/L(결합 잔류염소의 경우에는 0.4㎎/L)이상이 되도록 하고, 병원미생물에 의하여 오염되거나 오염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유리잔류염소가 0.4㎎/ℓ(결함잔류염소의 경우에는 1.8㎎/L)이상으로 유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는 수돗물 중 잔류염소 농도가 높을수록 소독효과는 높으나 음용하는데 거부감을 주고 있으므로, 소독효과를 유지하면서도 거부감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Q&A 목록으로 이동

question물을 끓이면 흰색의 물질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nswer

물을 끓일때 흰색의 부유물질 및 침전물이 생성되는 것은 물속에 석회질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석회질 성분은 지질 성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석회질 성분은 심미적인 영향 물질로 먹는물 수질기준 중 경도(Hardness)로서 함유정도를 알 수 있으며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경우에 물맛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보일러 관내 스케일 형성의 원인이 됩니다.

 

경도(Hardness)란?

칼슘(Ca)과 마그네슘(Mg) 성분의 함유량을 의미하며 함유 정도에 따라 단물(연수), 센물(경수)로 구분합니다.

 

Q&A 목록으로 이동

question수돗물을 스텐냄비에 넣고 끓이면 용기 안에 하얀띠가 생기는 이유는?
answer
물을 끓일 경우에 백색 잔류물이 생기는 것은 수돗물 중의 경도성분(칼슘, 마그네슘) 때문인데, 인체에 해롭지는 않으나 물맛이 나빠지고 세탁이 잘 안되며 보일러에 스케일이 생성되어 사용기간이 단축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합니다.일반적으로 지하수에는 경도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나, 수돗물에서 경도성분의 많이 검출되는 경우는 노후수도관, 저수조 등에서의 잔류물 검출에 따른 것으로 추정될 수 있으니 옥내급수시설의 위생관리에도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Q&A 목록으로 이동

정보제공부서 :
수질과
담당부서 :
수질과
TEL :
053-670-2236

최근자료수정일 : 2022-11-09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