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 간단히 알아보는 방법
깨끗한 물
- 물이 수정같이 맑아 바닥에 깔린 자갈이나 모래알 하나 하나를 셀수 있고, 돌을 들면 하루살이의 애벌레가 우글거리며, 버들치, 벌들개, 금강모치, 둑중개, 열목어, 산천어 등이 살고 있으면 1급수입니다. 1급수는 가장맑고 깨끗한 물로 냄새가 나지 않으며 마음놓고 그냥 마실 수 있습니다. 상수원수로 이용할 때에는 여과 등에 의한 간이 정수처리만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자연경관 보전 급수입니다.
- 연준모치, 금강모치, 버들치, 열목어, 버들개, 산천어, 둑중개, 플라나리아, 엽새우, 가재, 톡톡이류, 하루살이류(기타), 고려측범잠자리, 강도래류, 뱀잠자리류, 날도래류(물,광택,입술), 각다귀류, 멧모기류등이 살고 있습니다.
약간 깨끗한 물
- 물이 비교적 맑고 꺽지, 쉬리, 돌고기, 갈겨니, 은어, 퉁가리, 자가사리, 밀어 등이 살고 있으면 2급수입니다. 맑고 냄새가 나지 않는 물로서, 그냥 마시지는 못하고 안심하고 수영이나 목욕을 할 수 있습니다. 침전여과 등에 의한 일반적 정수처리 후 상수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산용수 1급으로 빈부수성수역의 수산생물용으로 분류됩니다.
- 갈겨니, 돌고기, 참나자, 꺽지, 쉬리, 퉁가리, 자가사리, 은어, 다슬기, 꼬마하루살이, 밀어 선충류, 하루살이(강, 동양, 납작, 세갈래, 등줄), 고려측범잠자리, 쇠측범잠자리, 뱀잠자리류, 날도래류(기타), 여울벌레류, 물삿갓벌레류, 각다귀류, 등에류, 먹파리류, 깔다구류(흰색)등이 살고 있습니다.
더러운 물 및 아주 더러운 물
물이 황갈색의 탁한물 이어서 바닥이 잘 보이지 않고 바닥에 해감이 깔려 있습니다.
잉어, 붕어, 뱀장어, 미꾸리, 미꾸라지, 동자개, 몰개, 거머리, 실지렁이, 거머리류, 다슬기, 조개류, 새뱅이류, 하루살이(꼬마, 연못, 등딱지), 잠자리류(기타), 딱정벌레류등이 살고 있습니다.
더러운 물
- 오염된 물이며 어떤 물고기도 살지 못하는 물이 4급수입니다. 실지렁이, 깔다구(붉은색), 수돗물로 적합지 않으며, 약품처리 등 고도의 정수처리후 공업용수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주 더러운 물
- 심하게 오염된 물이며 물이 까맣고 냄새가 고약한 특징이 있습니다. 5급수에서는 어떤 물고기도 살 수 없고 오랫동안 접촉하면 피부병을 일으킵니다.
특수한 정수처리 후 사용할 수 있으며, 생활환경보전(국민의 일상생활에 불쾌감을 주지 아니할 정도)으로 분류됩니다. - 더러운 물 및 아주 더러운 물 모두 물고기는 살수 없으며 수서곤충중 붉은색 깔다구류, 실지렁이류 등이 살고 있습니다.
- 정보제공부서 :
- 수질과
- 담당부서 :
- 수질과
- TEL :
- 053-670-2236
최근자료수정일 : 2024-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