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참여

안심하고 수돗물을 마실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의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1. Home
  2. 시민참여
  3. 질문과 답변

시민참여

질문과 답변

수도요금 자동이체에 관하여 문의합니다.
제목 수도요금 자동이체에 관하여 문의합니다.
작성자 김*우 등록일자 2023-06-01
첨부파일
질문
그다지 중요한 사항은 아닌데, 그냥 궁금해서 문의를 해봅니다. 저는 3군데의 수도요금을 납입을 하고 있고, 사정이 있어서 3장 모두 자동이체하는 은행이 다릅니다.국민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입니다. 수도요금의 자동이체 출금날짜는 말일(5월31일)입니다. 그런데, 말일인 5월 31일 저녁에 확인을 해보고 좀 갸우뚱했던것이 대구은행에 자동이체된 수도요금은 정상적인 시간에 제대로 출금이 되어있던데, 국민은행과 SC제일은행에 자동이체된것은 출금이 안되어있었습니다. 자동이체가 다 안되었으면 다 안되던지, 다 출금이 되었으면 다 출금이 되던지해야하는데, 대구은행만 제날짜,제시간에 출금이 되어있고, 국민은행과 SC제일은행은 잔액이 부족한것도 아닌데도 출금이 안된것이 좀 이상해서 저녁이라서 물어볼수도 없어서 다음날인 6월1일에확인을 해봤는데, SC제일은행은 새벽 2시13분에,
국민은행은 저녁 7시 16분에 정상적으로 출금이 되어있네요? 수도요금이 대구은행과 SC제일은행은 새벽2시-3시사이에 출금이 되고,
국민은행은 저녁 7시30분-8시 사시에 출금이 되는데, 대구은행은 상관이 없는데, 국민은행과 SC제일은행만 아무런 통보도 없이 하루지나서 출금이 된 이유라도 있나요? 저도 60가까이 되는 날까지 살고 있으면서 수많은 은행거래를 해봤지만, 5월31일에 출금이 되어야하는 요금이 6월1일에출금이 되는, 청구서의 출금날짜보다 하루늦게출금이 되는 이런 경우는 생전 처음이라서 이런 경우도 있나 싶어서 생전처음겪는 경우라서 좀 의아한데, 일부러 이러지는 않았을테고,분명히 무슨 이유가 있을듯한데, 수도사업소에서 정상적인 출금날짜보다 하루늦게 출금이 되도록 금융결제원에 요청한 무슨 이유라도 있나요?
게시글[수도요금 자동이체에 관하여 문의합니다.] 답변
담당부서 정보통신과 담당자 이준영
전화번호 053-670-2188 E-mail evilspirits@korea.kr
답변일시 2023-06-02 13:10:42
첨부파일
답변 1. 평소 상수도 행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2. 귀하께서 제출한 민원의 내용을 요약하면, 5월 상수도요금 자동이체 출금일자 변경 사유에 대한 것으로 이해가 되며 아래와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3. 우리 본부에서는 대구광역시 상수도요금 자동이체 처리를 위해 매월 말일 기준으로 자동이체 파일을 대구은행에는 직접 전송하고 그 외 은행들에게는 금융결제원 시스템 연계를 통해 전송하고 있는데, 자동이체 당일 예기치 못한 상수도시스템 오류로 자동이체 파일 생성이 늦어져 당일 늦게나마 대구은행과 금융결제원에 파일을 전송하였으나, 대구은행은 정상적으로 당일 자동이체가 처리 되었지만 금융결제원과 연계된 타 은행에서는 연계처리 기한 초과 사유로 부득이하게 이체일이 하루 늦어진 것입니다.
 
4. 하지만 상수도요금 이체 지연에 따른 가산금 등 고객에 대한 불이익은 전혀 없도록 조치하였으며, 상수도본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사전 고지를 하였고, 휴대전화번호가 등록된 고객들께는 문자로 안내해드렸습니다. 시스템 오류로 인한 자동이체 출금일자 변경으로 고객님께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사과드리며 향후 동일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드립니다.
 
5.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상수도사업본부 정보통신과 이준영(053-670-2188)에게 연락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력
목록 수정 삭제
정보제공부서 :
해당부서
담당부서 :
요금감사과
TEL :
053-670-2157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