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소개

상수도사업본부 전 직원은 365일 최상의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1. Home
  2. 상수도소개
  3. 상수도정보
  4. 물절약과 물사랑
  5. 생활 속 물 절약법 - 화장실

상수도소개

물절약과 물사랑

병들어 가고 있는 지구의 물!

지구에는 먹는 물이 부족한 나라도 있고, 수질오염으로 큰 위기를 겪은 나라도 있어요!

우리집 수돗물 72%가 화장실에서 쓰인다.

4인 가족이 화장실 양변기 물로 하루 255리터를 씁니다. 가정에서 쓰는 중형 냉장고 크기만큼의 물이 버려지는 거예요 !
가정에서 쓰는 하루 생활용수의 약 27% 입니다. 화장실 물만 아껴도 확실히 물을 절약할 수 있겠죠?

화장실 물을 아낄 수 있는 4가지 방법

  • 1. 6리터급 변기나 9리터급 변기를 설치한다. (보통 변기는 13리터급)
  • 2. 물을 채운 병이나 벽돌을 물탱크 안에 넣어 둔다.
  • 3. 대·소변 버튼이 따로 있는 절수형 변기를 설치한다.
  • 4. 적정한 용량의 식기 세척기 사용
  • 5. 물탱크 안에 '절수기'라는 양변기용 절수 부속을 설치한다.

1. 6리터급 변기나 9리터급 변기 사용하기

변기를 새로 교체할 경우 6리터급 변기나 9리터급 변기에 대.소변을 구분해 물을 내릴 수 있는 절수형 변기를 설치하면 좋습니다. 이런 물 절약형 변기를 놓는 것만으로도 4인 가족이 하루에 약 129~137리터 물을 아낄 수 있거든요. 요즘 새로 짓는 건물의 화장실에는 6~9리터 용량의 수조에 대,소변을 구분해 물을 내릴 수 있는 버튼이 있는 변기가 많아 졌어요.
 
 
한사람의 화장실 변기 물의양
한사람의 물의양 13L 급변기 6L 급변기, 9L 급변기
약 90L 42 ~ 45L
한 사람이 하루에 45 ~ 50L를 절약하는 셈!

2. 양변기 수조에 물채운병 넣기

양변기 수조에 벽돌이나 물을 채운 페트병을 넣어 두면 물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는 건 이제 많이 알려진 상식이 됐어요.

1~1.5리터 용량의 물병이나 벽돌 등을 물탱크 안에 넣어 사용하면 별도의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물을 절약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원리는 6리터급 변기나 9리터급 소용량 수조 변기를 쓸 때 물을 아낄 수 있는 것과 똑같아요. 한 가지 점은 탱크 안의 부속들이 작동하는 데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해요.

3. 물탱크 안에 양변기용 절수부속 설치

대소변 구분형 절수부속:사용자가 대변/소변 버튼을 선택해 물을 내리면 됩니다.
사용 수량 조절형 절수부속: 수조에 설치하는 것인데, 기구가알아서 대변을 세척하는 데 필요한 양의 물만 나오도록 합니다.

대.소변 구분형 절수 부속’을 설치한다면? 소변을 세척할 때 사용되는 물의 양이 대변을 세척할 때 사용되는 물의 양에 비해 30%가량 줄어듭니다. 하루에 한 사람이 사용하는 물의 양은 67리터가 되어 기존 13리터급 변기를 사용할 때보다 하루 24리터의 물을 절약할 수 있는데, 이를 4인 가족 기준으로 본다면 하루에 약 67리터의 물을 덜 쓰게 되는 셈입니다.

‘사용 수량 조절형 절수 부속’을 설치한다면? 대변을 세척하는 데 필요한 양의 물만 사용하게 되므로 하루에 한 사람당 물 사용량은 77리터가 되어기존 13리터급 변기를 그대로 사용할 때보다 한 사람이 하루 14리터를 절약하게 되고 4인 가족의 경우 하루에 40리터의 물을 절약하게 됩니다.

화장실 대표적인 물 낭비 3가지

  • 1. 용변 전이나 용변 도중에 한 차례 물을 더 내린다.
  • 2. 휴지나 작은 쓰레기를 변기에 넣은 후 물을 내린다.
  • 3. 변기 물탱크 불량 등으로 아까운 수돗물이 샌다.

1. 라디오 등 소리 나는 장치로 물 절약

가정에서는 드물겠지만, 여자들은 화장실을 이용할 때 용변 소리를 감추기 위해 변기의 수세 핸들을 한두 차례 정도 그냥 내려 물을 흘려 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변기 물을 한 번 내릴 때마다 소비되는 물이 약 13리터이므로 상.하수도 요금 9~14원을 낭비하는 셈입니다. 따라서 변기의 물 내리는 소리를 대신해 ‘에티켓 벨’을 설치하거나 라디오 등을 비치하면 용변 소리를 감추기 위해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변기의 누수 여부 수시로 점검

수도꼭지에서 1초에 두세 방울씩 물이 샌다고 가정했을 때 그 양을 하루로 환산하면 약 65~100리터의 물을 낭비하는 셈입니다. 만약 변기가 누수되면 어떻게 될까요? 낭비되는 양은 수도꼭지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많을 겁니다. 변기의 누수는 수도꼭지와는 달리 새는 모습이 바로 확인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변기의 물탱크에 물이 차 있는데도 물이 흐르거나 새는 소리가 들린다면 이미 많은 양의 물이 새고 있는 것입니다. 또 새는 소리가 들리지 않더라도 물탱크에 물감을 몇 방울 떨어뜨리고 15분가량 지나 변기에 물감 색깔이 번지면 누수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고층 아파트의 아래층은 공급 수압이 상대적으로 셉니다. 이런 가정에서는 변기의 물탱크에 물이 너무 빨리 채워지지 않도록 수고 밸브를 약간 잠가 두는 방법으로도 절수가 가능합니다. 물탱크가 천천히 차올라 채워지면 변기의 물을 내릴때 마다 필요이 상으로 배출되는 물을 약1리터는 절약할 수 있으며 4인 가족의 경우 약 20리터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참고자료 : '2003년 세계 물의 날' 기념 자료집, 환경부·한국환경공단

정보제공부서 :
수질과
담당부서 :
수질과
TEL :
053-670-2236

최근자료수정일 : 2022-11-09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