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소개

상수도사업본부 전 직원은 365일 최상의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1. Home
  2. 상수도소개
  3. 상수도정보
  4. 물절약과 물사랑
  5. 생활 속 물 절약법 - 주방

상수도소개

물절약과 물사랑

병들어 가고 있는 지구의 물!

지구에는 먹는 물이 부족한 나라도 있고, 수질오염으로 큰 위기를 겪은 나라도 있어요!

우리나라 가정에서 쓰는 물 5분의 1이 주방에서

우리나라 가정에서 사용되는 물의 5분의 1가량이 주방에서 사용됩니다.
주방에서 사용되는 물은 대부분 설거지나 음식 재료를 세척하는 용도로 쓰이는데, 주방에서의 물 절약은 냉수뿐만 아니라 온수의 낭비도 줄일 수 있어 물 절약은 물론이고 에너지 절약도 실천할 수 있습니다. 주방의 물 낭비 원인 가운데 가장 흔한 경우는 설거지를 할 때나 채소 등 음식 재료를 씻으면서 물을 틀어 놓는 것이죠.

주방의 물을 아낄 수 있는 4가지 방법

  • 1. 설거지통 쓰면 60% 이상 물 절약
  • 2. 수도꼭지 끝은 샤워기 모양으로
  • 3. 최대 유량 미리 조절해 두기
  • 4. 적정한 용량의 식기 세척기 사용
  • 5. 그 밖의 다양한 절약 습관들

1. 설거지통 쓰면 60% 이상 물 절약

물을 틀어 놓고 흘려 보내며 설거지를 하면 보통 100리터의 물을 소모하게 돼요!
싱크대나 설거지통 등에 물을 받아 놓고 설거지를 하면 약 5분의 1 정도인 20리터의 물로 설거지를 할 수 있어요.

2. 수도꼭지 끝은 샤워기 모양으로

물을 틀어 놓고 흘려 보내며 설거지를 하면 보통 100리터의 물을 소모하게 돼요!
싱크대나 설거지통 등에 물을 받아 놓고 설거지를 하면 약 5분의 1 정도인 20리터의 물로 설거지를 할 수 있어요.

수도꼭지 끝 모양 사진

3. 최대 유량 미리 조절해 두기

설거지를 할 때 세척하는데 적절한 양만큼만 물이 나오도록 하는 방법이 있어요. 수도꼭지를 완전히 열어도 물이 지나치게 많이 나오지 않도록 미리 최대 유량을 조절해 둘 수가 있답니다. 최근 판매되는 수도꼭지의 경우, 꼭지를 완전히 열면 1분당 10리터 안팎의 물이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수도꼭지는 1분에 12리터에서 많게는 16리터까지 나왔어요. 1~2년 전에 설치된 수도꼭지를 완전히 열고 사용한다면 최근 설치된 수도꼭지에 비해 최소 1분에 2리터의 물을 낭비하는 셈이죠.

따라서 수도꼭지의 유량 조절 놉을 미리 조절해 두면 수도꼭지를 완전히 열어도 물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나오지 않아요. 특히 고층 아파트 아래층과 같이 수압이 센 가정에서는 수도꼭지에서 물이 세차게 나와 물을 낭비하기 쉬운데, 유량 조절 놉을 조절해 두면 물 절약 효과를 톡톡히 보겠죠.

4. 적정한 용량의 식기 세척기 사용

여러분, 식기 세척기를 사용하는 것과 손 설거지 중 어느 쪽이 물을 더 절약할 수 있을까요?
답은 ‘식기 세척기 사용’입니다. 식기세척기를 쓰면 물이 낭비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아요.
물 사용량 비교
 
설거지 물 사용량 비교
4인 가족 한번 식사 후 설거지 수
약 20~30여개
식기세척기 손 설거지
(시간일정) 약 7~8분
20L~25L(우리나라에 보급된 5~12인용 식기세척기의 물 사용량) 100L(아껴서도 50L)
적절한 용량의 식기 세척기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양의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사람이 손으로 설거지를 하지 않으니 따뜻한 물을 아낄 수 있고, 그래서 에너지 소모도 막을 수 있다는군요.

5. 그 밖의 다양한 절약 습관들

온수를 쓸 때 처음에 나오는 찬물을 무심코 흘려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찬물을 버리지 말고 따로 받아 두었다가 온수가 제대로 나올 때 섞어 쓰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온수를 쓸 때 처음에 나오는 찬물을 무심코 흘려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찬물을 버리지 말고 따로 받아 두었다가 온수가 제대로 나올 때 섞어 쓰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쌀 씻은 물의 경우, 화분에 물로 주거나 설거지하는 데 세제를 푼 물을 대신해서 이용할 수도 있고요. 쌀 씻은 물의 경우, 화분에 물로 주거나 설거지하는 데 세제를 푼 물을 대신해서 이용할 수도 있고요.

냉동된 음식물을 해동시킬 때 흐르는 물로 해동하지 말고 사용하기 하루 전에 냉장 칸에 넣어 해동 시키거나 전자레인지로 해동하면 그만큼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식기에 묻은 음식물 찌꺼기나 기름기를 설거지하기 전에 미리 휴지로 닦아 내면 설거지를 하면서 상당한 양의 물과 세제를 절약할 수 있어요. 식기에 묻은 음식물 찌꺼기나 기름기를 설거지하기 전에 미리 휴지로 닦아 내면 설거지를 하면서 상당한 양의 물과 세제를 절약할 수 있어요. 정리해 볼까요?
정리해 볼까요?
절약습관
절수제품.기구의설치 물 사용과 관련된 습관과 바꾸거나 실천
수도꼭지 끝에 물 조리개 부착 싱끄대나 설거지통에 물 받아 세척
물이 너무 많이 나오지 않도록 최대 유량 조절 식기에 묻은 음식 찌거기는 휴지로 닦고 세척
적정 용량의 식기 세척기 설치, 사용 냉동된 음식물 해동시 흐르는 물 사용금지
싱크대 수도꼭지에 풋 밸브 연결 온수 사용 시 초기에 나오는 찬물 재활용
싱크대 수도꼭지에 풋 밸브 연결 온수 사용 시 초기에 나오는 찬물 재활용
쌀 씻은 물은 화분에 물주기나 설거지에 재이용
정보제공부서 :
수질과
담당부서 :
수질과
TEL :
053-670-2236

최근자료수정일 : 2022-11-09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됩니다.